'주말 40만 도착' 얀센 백신 효능? 미국 FDA가 팩트체크해봤다

머니S | 기사입력 2021/08/27 [21:14]

'주말 40만 도착' 얀센 백신 효능? 미국 FDA가 팩트체크해봤다

머니S | 입력 : 2021/08/27 [21:14]

 

▲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지난달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얀센 백신에 대한 팩트체크를 진행했다.사진은 얀센 백신 병 모습. /사진=로이터  © 머니S


오는 주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얀센 백신 40만회분이 국내에 도착한다고 알려진 가운데 지난달 29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얀센 백신에 대한 팩트체크를 진행해 주목된다.

 
지난달 29일 미국 식품의약국은 문답 형식으로 얀센 백신에 대한 설명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얀센 백신은 임상실험 결과 접종 14일 이후 67%, 28일 이후에는 66% 예방효과를 보였다. 얀센 백신의 특정 알러지 발생 확률에 대해서는 접종인원 2만1895명 분석 결과 두드러기가 발견된 사례가 5명이며 심각한 과민성 반응은 한명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이날 FDA는 얀센 백신의 안전성 심의 과정과 결과도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4만3783명이 ▲미국 ▲멕시코 ▲남미 '몇 국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임상실험에 참여했다. 임상실험 결과 가장 많이 보고된 부작용은 ▲백신 접종 부위 통증 ▲두통 ▲피로 ▲근육통 ▲메스꺼움이며 이들 부작용은 대부분 하루에서 이틀 정도 지속됐다. 부작용 대부분은 약한 정도로 나타났다.
 
FDA는 미국이 승인한 세 백신인 ▲모더나 ▲화이자 ▲얀센을 직접 비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백신별 비교를 위해서는 동일 조건의 임상실험이 필요하나 세 백신 모두 다른 지역에서 임상실험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FDA는 얀센 백신이 지난 4월 중단된 이후 접종이 재개된 것과 관련해서는 데이터 분석 결과 얀센 부작용의 심각한 부작용 발생 확율이 대단히 낮아 접종이 재개됐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