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코로나19 백신 없다는 질병청 홈페이지

뉴스톱 | 기사입력 2021/02/17 [20:39]

[팩트체크] 코로나19 백신 없다는 질병청 홈페이지

뉴스톱 | 입력 : 2021/02/17 [20:39]
  • 선정수 팩트체커
  •  승인 2021.02.17 14:25

 

 

바쁘겠지만 할 건 하자


방역 당국이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보류하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코로나19 공식 사이트에는 아직까지 '백신 없음'이라는 정보가 노출된다. 뉴스톱이 상황을 짚어봤다.

▲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메인페이지출처 : 뉴스톱(http://www.newstof.com)  © 뉴스톱


◈관리 안 되는 질병청 코로나19 홈페이지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홈페이지를 운영한다. 매일 확진자 현황이 공개되고 브리핑 내용이 업데이트된다. 일반 시민들과 언론은 이 홈페이지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얻는다.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반드시 등장하는 것이 허위정보의 홍수인 인포데믹(infodemic)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믿을 만한 정보가 필요하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권위있는 당국이 제공하는 정보다. 현 상황에선 질병관리청-중앙방역대책본부가 그 역할을 맡는다. 

국립정신건강센터 국가트라우마센터는 감염병 스트레스에 대해 "불안과 공포가 커지고 감염병 발생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데 집착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정신건강 대처법으로는 "믿을만한 정보에 집중하라"며 "질병청(옛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지침과 정보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권고한다.

그러나 현 시점에선 질병청의 코로나19 메인 페이지는 전혀 믿을만하지 않다. 지난해 봄 이후 사실상 방치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메인페이지의 바로알기-코로나19란? 코너에선 코로나19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일목요연하지만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 2020년 4월2일 이후 전혀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코로나19 정보 중 예방. '백신 없음'이라고 적혀 있다. 이 페이지에는 백신 정보 뿐 아니라 코로나19 관련 정보가 2020년 4월 2일자에 머물러 있다.출처 : 뉴스톱(http://www.newstof.com)  © 뉴스톱


◈부작위에 의한 허위 정보

인류는 지난해 12월부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워왔다. 1년이 넘도록 눈에 보이지 않는 적과 사투를 펼치며 일정 부분 진전을 이뤘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미 시작됐다. 우리나라도 조만간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질병청 홈페이지엔 아직도 '백신 없음'이라고 표시된다.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속출하자 WHO와 CDC, 우리나라 질병청도 밀폐된 공간에서의 에어로졸 전파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지만 역시 홈페이지엔 관련 내용이 없다. 국산 치료제가 개발돼 의료 현장에 공급이 시작되고 있지만 이 역시 반영되지 않았다.

이제는 상식처럼 알려진 코로나19 주요 증상인 '후각·미각 상실'에 관한 내용도 들어있지 않다.

뉴스톱은 질병청의 코로나19 메인페이지를 자체적으로 업데이트 해봤다. 왼쪽은 2021년 2월 17일 현재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내용이고 오른쪽은 뉴스톱이 자체 업데이트한 최선 버전의 코로나19 정보다. 

질병청은 코로나19 대응에 여념이 없을 것이다. 누구보다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코로나19에 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메인 페이지조차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면 방역 당국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른 시각으로 보면 매우 심각한 문제다. 

질병관리청 직원을 포함해 코로나19 백신이 아직 없다고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다. 2월 초에 이미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은 1억명을 넘었으며 영국에서만 1500만명이 넘게 백신을 맞은 상태다. 문제는 질병청이 부작위에 의한 허위정보를 제공하는 있다는 점이다. 이런 현실을 지적하기 위해 팩트체크 기사를 쓴 것이다.  뉴스톱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코로나19 정보 중 "백신 없음"을 거짓으로 판정했다. 

출처 : 뉴스톱(http://www.newstof.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